단련
단련은 화극금으로 병화의 역할을 다함을 말한다.
갑병으로 발생을 이룬 연후 정신과 지식의 한계치에 도전하여 앎으로서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병신의 단련작용과
을병으로 개화를 이룬 연후에 자신의 신분과 지위로서 가치를 높이고자 하는 병경의 단련작용이 있다.
이러한 단련은 갑목의 지식적 가치를 창출하거나 을목의 사회적 역량에 해당하는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것이다.
병화가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여 자신의 신분을 만들고 인문학과 사회체제를 건립하는 공을 이루기 위해서는
사오미의 기후를 얻어야 가능하다.
하지만 병화가 인오술의 유용을 얻게 되면 사람을 유익하게 하기 보다는 시장에 개입하여 수용와 공급에 관한 분야에서
기득권을 상승시켜 나가게 된다. 병경의 단련작용은 사회적 활동을 통하여 신분과 인맥을 형성한 후에 이를 바탕으로
이권에 개입하여 기득권을 확보하는 상승작용을 실행하고 병신의 단련작용은 자신의 조정능력을 바탕으로
산업적 가치를 이루고 소통을 통한 인맥을 형성하여 사회적 기반을 다져간다.
이러한 단련의 궁극적인 목적은 신분상승과 기득권 확보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를 이루기 위하여 인맥이 필요하고 사회적 성취가 필요한 것이다.
고서의 만평에서 병화의 화극금을 생목을 위한 해동으로 여기고 이에 대한 해설을 비워둔 것과 당권을 운운하면서
제왕의 처신으로 간명한 것을 보면 단련은 결코 신분상승과 기득권 성취를 빼놓고 설명할 수 없음이다.
그러므로 단련은 처세의 중요성이 강조됨을 인식하기 바란다.
제련
제련은 화극금으로 정화가 본연의 역할을 다함을 말한다.
정화가 금을 제련함으로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개발과 제작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인오술의 유용을 얻어야 가능하다.
만약 사오미의 기후를 얻는다면 인화라는 기술발전을 위한 연구에 그치게 된다.
그러므로 정화가 역할을 다한다는 것은 인화의 과학 기술력을 바탕으로 제련이라는 개발과 제작으로 성과를
거두는 것에 있다.이러한 제련 중에서 정경은 만물의 이치를 연구하여 사람에게 유용한 쓰임이 되도록 개잘하는 것과 같고
정신은 사람의 필요성을 먼저 연구하여 이에 따라 유용하게 쓰고자 도구를 개발하는 것과 같다.
이와 같은 제련의 궁극적인 목적은 원천기술을 선전하는 것에 있다고 볼 수 있다.
가령 종이를 발명하는 것은 을정의 인화라고 한다면 종이를 만드는 기술력은 정경의 제련에 있으며,
종이의 쓰임에 따른 새로운 기술력을 보강하는 운전기를 만드는 것은 정신의 제련과 같은 것이다.
그러므로 정화의 제련에는 첫째, 자연의 재를 통한 쓰임을 발명하는 을정의 인화가 필요하다.
둘째, 이러한 발명을 제작과 생산으로 이어지게 하는 정경의 제련이 필요하다.
셋째, 마지막으로 생산은 사람의 필요에 따라 설비의 다양성을 요구하므로 정신의 제련이 필요하게 되는 것이다.
출처 : 더큼 창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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