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품은 시간, 기후, 시간의 질서라고 한다. 당령은 주된 물건이다. 이 물건을 보고 정하는 것이다.
천간이 어떻게 쓸 것인가를 정하는 것이다.
자축 인묘 / 묘진 사오/ 오미 신유/ 유술 해자
계갑 을병 정경 신임
1) 정보
① 癸水: 과거정보
과거에 있었던 정보이다. 정보는 지식화 되어서 쌓인다. 癸水의 정보는 머릿속에 내재되어 있다. 이것은 타고날 때 내재화, 내력화가 되어 있다. 개인정보이므로 긍정보다는 부정적이다.
② 丙火: 미래정보
미래에 있는 정보이다. 丙火의 정보는 외부에 있던 것이다. 미래외부에서는 일어나는 정보이다.
③ 丁火: 체득정보
이 정보는 경험을 통해서 체험화되어 있어 자기가 체득한 것이다. 후천적으로 살면서 체득한 것이므로 긍정보다는 부정화되어 있다.
④ 壬水: 미래정보
대외정보이다. 미래에 있다. 외부에서 일어나는 정보(미래)
전부 다 외부인들이 나한테 말하는 정보는 壬水, 丙火임수와 병화에 있고, 자기가 알고 있는 정보는 癸水, 丁火계수와 정화이다. 사람들마다 말투가 나는~ 이라고 하는 사람은 癸水, 丁火계수와 정화이다.
너는~이라고 말하는 사람은 바깥이 먼저 보이니까 壬水, 丙火임수와 병화이다.
2) 배합
천간에 올라가면 계획화. 지장간에만 있으면 실용화그냥 계획화가 있다는 것.
천간에 있으면 계획을 내가 계획을 별도로 짜야 한다. 피곤한 인간이다.
지장간에 있으면 계획, 매뉴얼이 다 있다. 매뉴얼대로 하면 된다.
子丑에 癸水가 있고, 子丑에 辛金이 있는데 천간에 癸水가 올라가서 계획을 짠다. 짜져 있는 계획을 왜 또 짜서 400년 전으로 돌려서 계획을 짜고 있으니 지금 안 통한다. 이런 인간이 있다. 대다수 그렇다.
이 정보를 잘 설명해서 활용하고 알아차려야 한다.
①癸甲: 자기계발
癸水는 지적정보이다. 자비정보, 내재된 정보이다. 이것을 끄집어내서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 그렇게 하려면 甲木이 있어야 한다. 정보를 내가 배우고 익혀서 활용할 수 있다. 癸甲은 자기계발을 통해서 지식체계를 세우는 것이다.
②乙丙: 사회생활
자기계발을 했으면 사회에 나가서 생활을 해야 한다. 초보자로서 경험과정의 사회생활이다. 癸甲(실력)의 정도에 따라서 乙丙(발휘)의 정도가 달라진다.
어떤 사람은 실력은 많이 쌓았는데 능력발휘는 조금만 하는 사람이 있다. 가격이 비싸다는 뜻이다.
실력은 조금 쌓았는데 능력발휘는 하루 종일하는 사람이 있다. 일만 많이 하고 가격이 싸다는 뜻이다.
이것이 여러 가지 종류의 천차만별이 있을 수 있다. 이렇게 가면 기후는 변한다.
천간에 투간되면 알아차린다. 癸水가 투간되면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알아차리고, 甲木이 투간되면 세상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알아차린다. 乙木투간되면 다른 사람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알아차리고, 丙火가 투간되면 사회나 조직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차리는 것이다.
③丁庚: 자기개발(開發)
丁火는 그동안 자기가 쌓은 체득한 정보이다. 그 정보를 가지고 자기가치를 높여야 한다. 장인, 선수, 전문가이다.
체득한 것을 가지고 수많은 세월동안 해야 한다.
④辛壬: 사회생활
甲木이 발전해서 乙木까지 가서 사회생활을 하니까 혼자가 아닌 여럿이 해서 미래계획을 짜면서 살아간다. 庚金도 자기개발을 했으면 이것을 가지고 辛金으로 사회생활을 또 해야 한다. 乙丙의 사회생활은 초보자로서 경험과정의 사회생활이고, 辛壬은 전문과정의 사회생활이다. 만나는 사람이 다르다.
출처 : 더큼학당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