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신

일간의 희기 ( 신왕 신약)

사주&타로 탐구생활 2024. 9. 20. 1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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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간의 喜

 

1. 根旺 근왕

 

根旺食神으로 소유와 지위 목적 중 무엇으로 활용하는가 이다.
인간이 根旺하면 食神生財나 制殺로 활용할 것이다.
食神이 없어도 根旺 속에 食神이라는 행위가 들어 있으니 가능하다,
둘다 하면 財生殺로 활용하는 것이다.

 

1) 食神을 생화하는 기운 : 生財 생재
2) 殺을 방어하는 기운   : 制殺 제살

 

 

  식신 생화는 자신의 능력을 발휘한다는 것이고
  재성으로 가니 소유 목적으로 간다는 것이다.
  
  식신을 생화하여 살을 제화하는 것은,
  스스로 연구한 능력을 사회정의 세우는데 활용한다.

 

2. 比旺 비왕

比肩은 根旺과 활용법은 동일하나 독립이 아닌 단체라는 것이고,
生財를 협동으로하고, 制殺하면 功이 조직으로 들어간다는 것이다.
근왕은 개인적 목적으로 활용하나, 비견으로 왕은 조직적 목적으로 활용한다는 것이다,

1. 과 동일 능력이다.-

1) 生財 협력,
2) 制殺 협력.

 


3. 劫으로 旺

 

겁을 흉하게만 생각하는 선입견을 갖으면 이렇게 생각하기 힘들다.


1) 印을 泄化하여 食傷을 생화. : 印劫傷 인겁상
2) 官殺의 法理에 따라 조직을 운영 : 官印相生 관인상생
3) 개인의 (私)利에 따라 조직을 경영 : 食傷生財 식상생재


1). 印劫傷
根旺 比肩旺은 熄을 生化하나, 傷을 生化한다.
劫旺은 인을 설하니 스스로 터득한 실력이 아니라 외부에서 모방, 응용력으로
傷官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印劫傷은 브랜드 연구자료를 차용해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다.
劫의 조직은 比 조직과 달리 각자의 지분을 따져서 배분하는 방식이다.

 

2). 官印相生

劫은 본래 官殺의 통제를 받는 것이다.
관살의 통제를 받으니 조직을 운영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
武官적 자질은 刀筆성향의 生死여탈권을 갖는다.
      사헌부 군경법 분야
      혜민관- 의약 분야
      홍문관- 언론분야.


3). 傷官生財
劫이 무작정 傷官을 본 것 의미한다.
식상 중 상관을 생화하여 재성을 취하러 가는 것이다.
日劫의 (협력적)조직을 경영하는데 이득형으로 운영하니
요즘말로 자산관리 자산투자 이권개입적 조직이다.

일간이 약하거나 음하면 겁이 대단히 활동적이다.
원래 신약이 신왕보다 더 활동적이다.
갑목 겁재- 日干이 활동적이다.
을목 겁재- 劫이 활동적이다.

 


4. 正印으로 旺

 

1) 正官에 적합하게 적응하는 기운              : 官印相生 
2) 傷官을 제화하여 正官을 구하는 공(세움)     : 佩印 (상관패인)


1) 官印相生
正官에서 요구하는 합당한 성향으로 내 자질을 만드는(준비) 것이니, 從적 의미가 있다.
관 위주로 정인이 따라가는 것이고, 나보다 주인의 실력이 더 뛰어난 것이다.

 

2) 傷官制化
   정인이 단순하게 관을 쫓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官을 구하는 성향이니 주인보다 직업적 자질이 뛰어난 사람이다.

정인으로도 왕하고 근왕도 하면 상관생재 형으로 간다.
일간이 근약 정인왕은 대개 관인형으로 간다.

 


5. 偏印으로 旺

 

1) 일간의 능력을 殺에 적합하게 준비하여 적응.: 殺印相生 살인상생
2) 食神을 제화하여 亡官을 버리게 한다 : 公心 공심

 

1) 殺印相生
정인은 기존 체계에 적합하려는 성향이고,
편인은 신규, 개척적 체계에 적합하려는 성향이다.

 

2) 食制化
殺을 구하는 것으로 亡官이라는 公心을 버리는 것을 막는 것이다.
食은 貪合亡官을 하는데 偏印이 公心을 갖게 하는 것이다.

 

 

 

2> 일간 忌

1. 剋 (不均衡) 극 불균형

殺旺身弱 - 過重- 살왕신약 과중
           몸이 지치니, 약, 휴식이 필요하다.
           殺旺은 신체과중, 官旺은 업무과중이다.
           官旺은 그 일을 내가 어떻게 하냐고 하고, 殺旺은 몸 핑계를 댄다.

 

官旺身弱 - 過勞 관왕신약 과로
           官旺은 실력 소외감으로 하소연하러 가야한다.
           부처, 예수, 애완견, 화초에 情을 붙이는 것이다.

 

財多身弱 - 의탁형 재다신약
         - 배우자에게 잘해야 한다.
           실력과 무관하게 통솔력 집행력으로 배우자에게 맡기는 것이다.

 

財官身弱- 위협형 재관신약
           財官이 모두 왕한 日干 極身弱은 위협을 받는 것이다.
           어떻게든지 돈을 떼어먹어야 한다,
           대개 내가 상대를 죽일 수 있는 것을 알라, 약자가 항상 위협을 하는 것이다.
           상대에게 위협을 받거나 폭력을 받는 것이다.

 


2. 生의 不均衡 생의 불균형

 

1) 身旺印衰 신왕인쇠
印星은 지금껏 준비한 내력인데 소멸되는 것이다.
능력, 부가가치, 지재권, 문서 등의 가치가 점차 내려가는 것이다.

 

2).3). 比劫旺 印衰 비겁왕 인쇠
내 능력을 비겁이 빼앗아 가는 것, 내 권리를 남이 가져가니 짜가발생, 특허 도난 이라고 한다.
比劫印衰를 강남에서는 회사내 정보 유출한 사람 의미한다.
써봐야 능력이 고갈되는 것이고, 뭐를 생각만 해도 내것이 다 도난 된다.
이런 사주는 자기도 그렇게 살면 된다. 효과 없는 것 직접 만들지 말고 설해서 살아라.
比劫印衰의 시골형은 자기 하는 종목의 가격 폭락이라고 한다.
比肩은 나에게 줄 의무가 있다고 생각하니 빼앗기면 더 억울해 한다.

 

4) 印旺身病 
  그동안 해온 과거의 내력, 너의 권리와 실력으로 문제 발생하는 것이다.
  수석 수집가. 심경토로가. 정신적 악습, 정신 중독형 악습,
  이자의 열정만큼 활용이 되지는 않는 것을 수집하는 것이 문제이다.
  예) 木多火熄  

 

5) 食旺身病
일간 泄氣되어 기운이 빠지다.
행동적 악습. 행위적 악습. 육체병.
예) 집에 개를 너무 많이 키워서 본인이 살기 힘든 것이다.

 

 

3. 化 和
비겁은 좋고 나쁜 것이 아니라 방법론이다.
신왕신약으로 주도권을 구분한다.

 

1. 劫旺身弱
  외부에서 들어오니 투자유치라고 하고 경영권 양도. 법정관리라고 한다.
  외부 지분으로 내가 운영하는 것이다.
  주도권 겁재가 갖고 내가 받아서 하는 것이고, 남이 주도하면서 나누어 갖는 것이다.
 
2. 比旺身弱
우리사주, 옵션, 내부 경영자 내세우는 방법이다.
내가 매니져를 채용한 것이다.

남이 주도하면서 내가 나누어 받는 것이다.
신왕해야 내가 주도하면서 나누어주는 것이다.
나에게 나누어줄  (인품있는)사람이 있다는 것이다.
신약 비겁은 경계심을 풀고 남과 어울리고 남의 능력을 활용할 줄 안다면 좋을 것이다.

 

3. 身旺= 比弱. 劫弱
내가 개발하고 남들이 들어와서 살게 하는 것이다.
身旺은 내가 통째로사서 분양을 하는 것이다.
비겁왕신약은 내가 분양을 받는 것이다.
신왕이 혼자하려면 주변인과 적이 되는 것이다, 나누어줄 사람이 주변에 있다는 것이다.
샵인샵의 운영방식의 형태가 다르다. 내가 내어주는 것과, 내가 들어가는 것이 있다.

日干과 比劫이 어울림으로 사는 것은 印我食傷形이다.
比劫이 印泄하면 내 권리 설되는 것이고,
비겁이 식상을 생하지 않고 爭財하면 돈을 까먹는 것 같다고 생각을 하니
이런 식으로 하면 시기 질투와 다툼심이 생기게 된다.
協에서 爭으로 용어가 바뀌게 된다.

 

출처 더큼학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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