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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인격, 월겁, 파격, 일간의 근왕자를 다루는 방법

사주&타로 탐구생활 2024. 5. 17. 1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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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인격, 월겁, 파격, 일간의 근왕자를 다루는 방법

 

1. 陽刃格

 

1): 자격조건을 갖추다.

2)殺印: 실력을 갖추다.

3)財生殺: 지위를 다지다.

 

 그리고 日干 은 문란

食傷제화는 뛰어난 실력소유

※⓷財官 剋印으로 生財유도

爭財는 낙향 또는 피난등의 

 

2. 月劫

 

1): 양인격화

2)無殺: 상관합살의 공임

3)오행의 능력에 따라 직종의 다양성이 나타난다.

, 음간의 특징상 재능을 닦을려는 방향으로 자기개발을 한다.

 

3. 破格

 

1)比劫 : 이익에 가치를 두고 자격화로 만들다.

2)食傷: 능력을 발휘하다.

3): 이익이 생기다.

4): “대행권과 같다.

 

==월겁에서 無殺의 공임과, 파격에서 의 대행을 비교해라.

 

4. 기타

 

日干 根旺 官殺이 유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

 

1. 양인격

 

1)양인격을 두고 텅빈채로 태어났다고 말하는 것은, 편관으로 의기에 맞는 위엄을 채워나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은 자격조건과 같다.

 

2)이에, 편인은 위엄을 갖춘, 조건에 맞는 실력을 점점 닦아가면서 임무를 수행하는것과 같다. 이를 살인상생이라 한다.

 

3)편재의 재생살은 신임을 얻어 추앙내지는 인기 또는 많은 사람이 따름과 같으니, 지위가 생겼다고 말한다.

 

4)하지만,  有情하게 되면, 국사를 책임질 자격조건에, 걸맞지않는 행위를 함으로서 지탄을 받게된다. 이를 권력남용이라고 한다.

 

그리고 일간이 有情하면, 텅빈 나자신의 외로움을 달래기위해 부적절한 행위를 함으로, 지탄을 받게되는 것으로 문란이라고 한다. 이런 권력남용과 문란은 잘잘못을 가리지않고 지도력이 상실된다.

 

5)또한 식상을 제화하면, 재생살과는 다른현상으로 개인적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여 공을 세우는 것을 말한다.(재생살의 지위향상과 식상제화의 지위향상을 비교해라)

 

6)마지막으로 재성이 천간에 하여 재극인하게되면, 훗날, 2의 직업으로 시장에 개입하거나, 경우에 따라서 처음부터 경제분야에서 수장이 되고자 한다.  殺職보다는 경영관을 취하고자한다.

 

7)이없고 인성만 있을경우는, 은퇴한 선비로 서당선생에 해당한다.(학원강사)

 

 

2. 월겁

 

1)월겁은 음일간이 월지에 겁재를 놓은 것을 말하는데, 학자에 따라 양인이라고 부르거나, 차이를 두기위해서 음양인이라고 부르거나, 전혀 다르다하여 월겁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를 월겁이라 명칭하여 양인과 다르게 두는 것은, 내력은 양인격이나 현생에서의 삶은 이도하였기 때문이다.

 

2)첫째, 을 보면 양인과 유사성이 있으므로, 위엄보다는 특기를 활용하여 成格으로 취하여 양인격이라 말한다.

 

3)하지만, 이 없을경우는 상관합살로 취한다. 이 없는데 왜 상관합살이라고 말하는가? 이것은 자격된 인물의 보좌, 공임 등을 하기 때문이다. 이 나한테 있는게 아니라 상대한테 있다.

 

4)그러나 음일간의 특징이 예민한 것으로, 예체능적 재질과 기타, 물건을 다루는 재주가 뛰어나므로 자기의 재능을 개발하여 인기인이 되고자하는 특징이 있으니, 오행의 기와 질, 형체를 보고 다양성있게 파악하기 바란다.

 

3. 파격

 

1)파격은 살인상생이라는 공적임무를 수행하기보다는 사적이익을 취하려는 전향적 자세를 보이는 것을 말한다.

 

2)이에, 비겁이 투간된 것은 이익을 취하기위해 자격조건을 갖춘 것이다. 과는 반대된 개념이다. 이투간된 것은 공무조건을 갖춘 것을 말하고, 겁재가 투간된 것은 이익조건을 갖춘 것을 말한다.

 

3)이에, 식상은 이익이 되는 행위를 함으로서 개인능력이 발휘되기 시작한 것을 말한다. 이것은 편인의 공무수행과 같다.

 

비겁과 관살과 맞추어서 비교하고, 식상과 인성과 비교해라.

 

4)이에, 재성은 식상생재라는 활동을 통하여 이익을 취하는 것을 말한다. 재생살의 나를 따르는 사람을 보호하는 개념과는 다르다.

 

이때의 , 비겁이 이익을 취하기위한 대행과 같다. 공공업무대행, 직무대행, 업무대행과 같으니, 이를 흔히 용역이라 말한다.

 

4. 기타

 

1)일간이 근왕할때에 관살이 필요하다는 것은 대의와 같고, 식상으로 설화한다는 것은 개인적 용법과 같다. 

양인격도 관살만 쓰는게 아니라 식상도 쓸수있다는 의미이다.

 

2)또한, 음일간이 근왕하면 관살의 대의나 식상의 개인적 용법이 모두 재능화되었다는 것을 명심해야한다. 

그러므로 이들의 지도력도 재능에서 비롯된 것이다. 

인품만을 믿고 헛폼을 잡지말고, 재능만을 믿고 재주만 부려서는 안된다.

근왕으로 인품과 음간은 재주를 둘다 요구하는 세상에 살게될 것이다.